렉스턴W 하부 꿀렁꿀렁 소음의 원인은..

얼마 전부터 과속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차 하부에서 꿀렁~꿀렁~ 거리는 소리가 났다.
오래된 부싱에 나는 찌끄덕 소리와는 다른... 
쇠끼리 부딪치는 소리도 아니고...

처음에는 머플러 중통이 썩어서 떨어져나가 대롱대롱 흔들리면서 나는 소리인가 싶어서, 일회용 작업복을 입고 차 밑에 기어들어가 머플러 여기저기를 흔들어 보았지만 아무 이상이 없었다.

로워암이나 어퍼암 힌지 부위에서 나는 소리인가?
한번 더 일회용 작업복을 입고 차 밑으로 기어들어가 힌지부위 여기저기에 윤활유 스프레이를 뿌려보고 동네 한바퀴 시운전을 해보았지만 역시나 똑같이 소리가 났다.

트렁크 바닥 외부에 와이어로 매달린 스페어 타이어가 풀려서, 유격때문에 흔들리면서 나는 소리인가?
스페어 타이어를 떼었다가 다시 장착도 해보았으나 역시나 아니네..

그러던 중 우연히 발견한 앞바퀴 쇼바 스프링..😨


(왼쪽 사진 : 조수석측 // 오른쪽 사진 : 운전석측)


운전석쪽 쇼바 스프링 상단이 부러져 있었다.
파단된 단면의 부식 상태를 보니 이미 부러진지는 꽤 된 것 같은데, 꿀렁거리는 소리는 지난 주부터 났단 말이지.. 처음 소음 발생 시기와 뭔가 안 맞는다.

조수석쪽은 겉에서 봤을 때는 일단 부러진 곳은 안 보이는데, 스프링 중심축이 밑으로 갈수록 쇼바와 일치하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다. 그 아래쪽은 더 가관이네. 
스프링 전체가 옆으로 튕겨져 나갈 듯 구부러져 있고, 일부는 쇼바 부츠와 맞닿아 있기도 하다. 코일 스프링 하부는 앞바퀴에 가려져 있어 왠만해서는 잘 보이지도 않는다.

딱 봐도 정상은 아닌 것이, 아마도 꿀렁~꿀렁 소음의 원인이 이것이 아닐까...!!!
쇼바와 코일 스프링간의 마찰소리, 또는 코일 스프링 지들끼리 비비면서 나는 소리!




다음날 정비소에 가서 앞바퀴를 뜯고 조수석측 코일 스프링을 점검해보니, 역시나 눈에 보이지 않는 안쪽으로 스프링이 부러져있다고 하네.
양쪽 코일 스프링을 교체하고 정비소를 나와 과속방지턱을 넘어보니 꿀렁이는 소리가 완전 사라졌다.
원인을 몰라 차 밑에 기어들어가서 쌩고생을 하긴 했지만, 그래도 원인을 빨리 찾아서 다행이다. 

수리비는 양쪽 코일 스프링 부품값, 공임 포함 약 34만원이 나왔다. (KGM 프라자)

새차 출고 후 올해로 만 10년이 됐다. 킬로수는 9만8천.
하체 소모품들 하나 둘 교체시기가 다가오니 앞으로 수리비 줄줄 나가는 건 시간 문제다.
부품 구하는 것도 힘들어서 제대로 교체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


#프론트 코일 스프링 부품번호 : 4432408C11




ⓒ 2025 iknarsha.blogspot.com All right reserved.



다음 이전

문의하기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