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신경외과 물리치료 종류 간단정리


작년에 한 달 동안 아킬레스건염으로 고생하며,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았었어요.

한 번 갈 때마다 3가지의 치료를 받았는데, 치료법 이름도 생소하고 도대체 무슨 원리로 어떻게 치료를 한다는 건지 궁금하더라고요. 물리치료 받은 직후에는 뭔가 시원한 느낌이 좋기는 한데 그것도 잠시 뿐, 얼마 시간이 지나면 또 원래대로 통증이 재발하니 '이거 뭐 효과가 있기는 한건가?...' 그런 생각도 들더군요.

그 당시 '물리치료 Slip'이라고 써 있는 처방전 사진을 찍어 놓은 게 있어서, 그 처방전에 나와있는 용어 몇 가지를 찾아서 '일반인의 눈높이'에 맞춰 정리해 보았습니다.






= =



■ 파라핀욕(Paraffin Bath)





파라핀은 흔히 양초를 만들 때 사용되는 반투명한 고체를 말합니다. 파라핀을 통에 넣고 50도 정도의 온도로 가열하면 파라핀이 녹게 되는데, 이 파라핀 통에 손이나 발을 담갔다가 빼면서 그 열을 이용해 찜질효과를 보는 물리치료법입니다. 
배나 등과 달리, 손, 발의 경우 작은 관절이 많고 평평하지가 않아서 일반 핫팩을 이용할 경우 찜질효과를 보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 표층열 (IR : 적외선)


피부에 적외선 열을 가하여 피부 바로 아래(5mm 이내 표층부)에 열을 가하는 물리치료법입니다. 혈관 확장으로 인한 혈액순환 촉진, 통증완화, 근육이완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치료 중 너무 뜨겁다고 느껴지면 바로 물리치료사를 호출해서 온도를 조절해야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화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 표층열 (HP : 핫팩)




실리카겔로 제작된 온습포를 온습포통의 가열된 물에 담근 후, 타월 등에 감싸서 치료 부위에 적용하는 열치료 방법입니다. 요즘은 전기가열방식의 온습포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심층열


전자빔을 형성하여 심층부의 조직을 가열하여 순환을 촉진시키는 치료법으로써, 심층부를 선택적으로 가열하기 때문에 치료시 아무런 느낌이 없습니다.



■ 전기 TENS (경피신경자극 치료)


저주파를 사용하여 피부와 근육에 전기적 자극을 주어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다만, '관문조절설(?)'이라는 이론에 입각하여 통증의 원인 자체를 치료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전기자극을 반복적으로 주다보면 불쾌감을 느낄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감각이 무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희 집에도 작은 휴대용 TENS 기기가 하나 있는데, 가끔 등이 뻐근할 때 패드를 붙이고 자극을 주면 좀 시원해지기도 하네요.



■ 전기 ICT (간섭전류 치료)


저주파 치료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파수를 올린 중주파 치료법입니다.
2개 이상의 서로 다른 중주파를 교차 통전시켰을 때 간섭현상으로 새로운 저주파 전류가 발생하는 것을 이용합니다. 단순 저주파보다 피부의 저항감을 낮춰 불쾌감 없이 전기 자극을 느낄 수 있고, 중주파의 주파수를 계속적으로 변화시켜 자극에 적응이 안 되고 치료받는 동안 계속 자극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레이저 (HILT : 고강도레이저 치료)


강도 높은 레이저 에너지를 체내 깊은 곳, 병변부위의 세포에 주입하여 빠른 진통효과와 항염작용으로 손상된 조직의 빠른 재생과 회복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고출력, 고강도이면서 일정 온도 이상은 올라가지 않아 화상의 우려가 없고요, 전신 근육 및 관절에 모두 적용이 가능하여 치료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 이온쿨러


통증완화 약물을 피부를 통해 흡수시킨 후, 고온(40도)과 저온(-15도)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일어나게 하는 치료법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감소시켜 손상된 조직의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약물이 환부에 스며들면 상당 시간 동안 파스를 바른 것처럼 화끈거리며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체외충격파 (ESWT)


체내에 연속적으로 충격파를 전달하여 근골격계질환이나 통증, 염증치료에 많이 사용됩니다. 충격파에너지를 통해 통증부위에 혈관을 재형성하고 주변 조직을 강화시켜 통증을 완화시키고 염증을 제거합니다. 석회화건염, 오십견, 골프엘보우, 테니스엘보우, 슬개골염, 무릎관절염, 족저근막염 등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비급여 항목으로, 실비보험이 없이 장기간 치료 받을 경우 많은 치료비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도수치료




전문 도수치료사가 척추, 관절, 근육, 인대를 손으로 자극하여 통증으로 인해 뭉친 근육과 연부조직을 풀어주고, 말초신경을 이완시켜 통증을 완화시키며, 또한 통증이 있는 부위의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여 주면서 관절의 운동범위를 회복시키고, 관절 주위의 인대를 자극하여 기능을 정상화 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저는 아직 도수치료를 받아본 적이 없는데요, 제가 물리치료 받을 당시 옆에서 도수치료를 받던 어느 아주머니의 고통스러운 신음소리(?)가 아직도 귓가에 들리는 듯 하네요. 
엄청 아픈가봐요. 😭



■ 견인


장비를 이용하여 통증이 있는 부위를 기계적인 힘으로 늘려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누워서 당기는 방법, 공중에 매달리는 방법 등이 있고, 가슴과 골반 및 관절과 관절 사이를 당겨줌으로써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나르샤」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다음 이전

문의하기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