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겨울철 피부 고민 해결법






"겨울 피부 위험 시그널"


참을 수 없는 가려움을 동반하는 건선부터 붉은 기가 번지는 홍조, 울긋불긋한 아토피 트러블까지, 찬 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피부가 보내오는 위험 신호에 대한 증상별 대처 방안케어 팁을 소개합니다.



= =



1. 각질로 들뜨는 화장과 입 주변 트러블
아기처럼 부드럽게 잠재우기


겨울철 각질 케어가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화장이 잘 받지 않고 들뜨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또 각질층이 피부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피부가 민감해진 경우라면 AHA와 BHA 성분이 든 토너를 화장솜에 듬뿍 묻혀 피부에 눌러주며 흡수시켜 케어하거나, 패드 타입 제품을 블랙 헤드 또는 여드름 부위에만 눌러서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고마주 타입의 필링제를 사용하고 싶다면 피부 재생 주기인 28일에 맞춰 한 달에 한 번 정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각질을 제거한 뒤에는 피부가 손상된 상태이므로 수분 장벽 케어 크림과 호호바 오일을 함께 사용하면 피부 장벽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 =


2. 가렵고 붉은 트러블이 생기는 악건성
맞춤형 수분 처방


겨울철 대표적 피부 문제 중 하나인 건조. 
피부 타입에 따라 건조를 야기하는 원인도 다르므로 각 원인에 맞춰 보습제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아토피용 피부에는 세라마이드를 강화한 크림을, 악건성 피부에는 젖산이나 유리아 등 함습 성분이 함유되어 있거나 콜레스테롤이 적정 비율로 맞춰진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못지않게 건조해지는 보디 피부 또한 세심한 관리가 필수인데요, 수분을 보충해주려면 매일 미지근한 물로 20분 내외 목욕을 하는 것이 좋고 3일에 한 번 정도만 비누 목욕을 합니다. 
세정제는 저자극성, 저알레르기성, 약산성, 젠틀 타입이라 표기된 제품을 사용하고요, 목욕 직후 촉촉한 상태에서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관건인데, 잊지 말고 하루 2번 이상 보습제를 꼭 발라주어야 합니다.



= =


3. 늘어진 피부와 미세한 눈가 주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안티에이징


피부가 건조해지면 물을 머금어 매끈하고 팽팽했던 표면이 미세하게 가라앉으면서 윤기를 잃고 작은 균열과 잔주름이 도드라져 보입니다. 따라서 겨울철 탄력의 핵심은 바로 보습 관리입니다. 피부 보호 장벽을 최대한 보강해 피부를 통한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피부 속으로 물을 최대한 끌어당겨 머금고 있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킨케어 단계를 단순화해 집중과 선택을 하는 것이 핵심이에요. 
함습 효과가 있는 히알루론산을 함유한 탄력 케어 제품을 사용하고, 눈가나 데콜테 등에 생긴 미세 주름은 링클 전용 세럼이나 부위별 전용 팩으로 관리합니다.



= =



4. 울긋불긋 시도 때도 없이 달아오르는 민감성
홍당무 같은 홍조 벗어나는 법


급격한 실내외 온도 차로 피부가 울긋불긋 성이 난 상태일 때는 피부를 편하게 다독이는 진정 케어를 해주어야 합니다. 찬 바람이나 히터 바람을 직접 쐬는 것을 금하고 미온수로 세안한 뒤 저자극성, 무향료의 순한 화장품을 사용합니다. 
또 피부가 건조하고 민감해진 상태에서는 얼굴이 쉽게 붉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습 크림이나 피부 온도를 즉각적으로 낮추는 쿨링 제품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해요. 만약 가려움증과 화끈거림, 건조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며 얼굴이 붉어졌다면 피부염은 아닌지 전문가와 상의하고 적절히 치료해주어야 합니다.



= =


겨울철 피부 고민별 Q&A



Q1) 겨울철 급격한 실내외 온습도 차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은?

A1) 좋은 보습제를 바르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주변 환경의 온습도 차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찬 바람이나 히터 바람을 얼굴에 직접 쐴 경우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이를 피하고, 습도를 맞추기 위해 생활공간에 가습기를 켜두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Q2) 피부에 부분적으로 나타나는 스폿성 트러블은 왜 생기나요?

A2) 겨울철에는 자외선의 면역 억제 효과가 약해져 여드름 염증이 심해지고, 춥고 건조한 환경 때문에 피지 분비가 늘며, 모공 입구를 통해 잘 배출되지 못해 여드름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울철 여드름을 관리할 때는 묽은 로션 타입을 여러 번 덧바르거나 오리프리, 논코메도제닉(Non-comedogenic) 표기가 된 제품을 추천해요.



Q3) 튼 피부에 좋은 보습제를 아무리 발라도 소용이 없을 때 어떤 조치가 필요할까요?

A3) 극건성 피부에는 오일이나 바세린 등 피부 표면을 밀폐하는 성분만 바르기보다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크림을 먼저 바른 후, 그 위에 밀폐제를 덧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때 세라마이드 성분을 강화한 아토피용, 젖산이나 유리아 등 함습 성분을 함유하거나 콜레스테롤의 적정 비율을 맞춰 보강한 노화 피부용 등 각자 피부 문제에 따른 맞춤형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Q4) 아토피 피부라서, 겨울철에 더욱 예민해지고 따가움을 호소하는 이를 위한 해결법과 추천하는 화장품 종류는 무엇인가요?

A4) 아토피 피부는 기본적으로 피부 장벽이 약해 건조하기 때문에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아토피 피부의 각질층을 구성하는 피부 지질에 세라마이드가 부족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를 보강한 보습제를 추천해요.



Q5) 입 주변이나 미간에 각질이 생기고 화장이 들뜨는데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A5) 겨울철 건조성 각질을 물리적으로 벗겨내면 오히려 피부 장벽이 약화돼 더 건조하고 각질이 심해지기 때문에 각질 부위에 보습제를 반복적으로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장벽 기능을 회복하는 배리어 크림을 추천합니다.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꿈:틀, 나르샤」에 있습니다. 
아이디어 도용, 무단복제인용합니다.



다음 이전

문의하기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