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천재지변으로 결항시 항공권 취소





2023년 설 연휴 마지막날, 제주도 기상악화로 많은 항공기가 결항되었습니다. 공항에 아주 난리가 났더랬죠.

태풍이나 강풍, 폭설 등으로 인한 천재지변으로 항공기가 결항되었을 경우 수수료 없이 항공권 취소가 가능한데요, 각 항공사별로 항공권 취소 절차와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 주 항 공

 
천재지변(태풍, 지진, 폭우, 폭설 등)이나 스케줄 변경으로 인해 항공편이 지연 또는 결항 시 문자, 이메일 등을 통해 고객 안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연 또는 결항 사항을 안내 받으신 경우에는 수수료 없이 항공권 1회 변경(변경 가능기한 국내선/국제선 +/- 1일 이내) 또는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변경가능한 일정은 지연시간에 따라 달라지며 운임차액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제주항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웹/앱)에서 직접 구매한 항공권
 - 취소 및 환불은 홈페이지/ 모바일(웹/앱) 마이페이지에서 조회하여 취소 가능합니다.
 - 마이페이지에서 취소 되지 않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 1:1 문의하기 ]에 예약번호, 탑승자 성명, 탑승날짜을 기입하여 취소 요청을 등록해 주시면 순차적으로 취소 및 환불을 진행합니다. 
 - 변경은 고객센터(채팅상담 포함) 또는 출발 지점으로 요청해주시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 : 1599-1500)
                                   
■ 여행사 및 타사이트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은 해당 여행사 및 구입처로 문의하여 취소를 진행합니다. 
 
 


 

에 어 부 산

 
※ 고객 사정이 아닌 기상 등의 사유에 의한 환불/여정변경 시 수수료 면제 됩니다.
 
에어부산 홈페이지/모바일 및 예약센터·공항을 통해 구매한 경우
    → 홈페이지/모바일 직접 환불 (수수료 미징수) 나의 예약조회
 
■ 에어부산이 아닌 다른 사이트 및 여행사를 통해 구매하신 경우
    → 해당 구매처로 환불 요청
 
 
※ 지연/결항 확인서는 [홈페이지-항공권 예약-실시간출도착] 페이지에서 조회/발급 가능하며, 항공권 구매 영수증 [예약조회-나의 예약조회]과 함께 제시하여 증빙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진 에 어

 
 
■ 기상 악화로 항공기가 지연 혹은 결항이 될 경우, 환불위약금 공제 없이 환불됩니다.
 
■ 진에어 홈페이지에서 구매하신 고객은 홈페이지 내에서 환불위약금 공제없이 직접 환불하실 수 있습니다.
(환불 경로 : 나의 예약 > 예약 조회 > 상세 조회 > 예약 취소/환불)
 
■  홈페이지에서는 항공권만 환불 가능하며, 부가서비스(사전좌석지정, 초과수하물 등)를 구매하신 경우, 홈페이지 고객의 말씀(Q&A) 또는 고객서비스센터(1600-6200)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환불 시점, 일부 구간 사용 여부 등에 따라 환불 조건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은 당사 홈페이지에서 환불 불가하오니 해당 구매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티 웨 이

 
 
■ 지연 및 결항 확정 대상편에 대해서는 예약 시 남기신 연락처로 알림톡이 전송되오니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결항 및 지연 확정 시 대상 항공편의 환불 및 예약변경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결항 확정 전 취소 건에 대해서는 추후 결항이 확정되더라도 수수료가 면제되지 않습니다.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의 경우 해당 여행사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취소를 원하시는 경우 당사 홈페이지, APP 접속 후 나의 예약을 통해서도 예약 취소 가능합니다.
 
 - 당사 홈페이지, APP등 온라인 취소 시
  1) 왕복 항공편 구매 승객은 결항된 편에 한해서 자동으로 취소수수료 면제
  2) 정상운항 편에 대해서는 취소 수수료가 발생되므로 
    - [홈페이지] - [고객의 말씀] - [문의글]로 요청  
     (문의제목 : 취소 환불 (수수료)요청 / 문의 필수 기재 사항 : 예약번호 또는 탑승자와 여정 정보) 
    - 취소로 수수료가 발생된 경우에도 문의글로 요청하여 주시면 순차적으로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예약센터 문의 폭주로 연결이 어려울 경우, 홈페이지내 고객의 말씀 게시판에 요청하여 주시기 바라며, 신속한 회신을 위해 문의글 작성 시 예약 정보 (예약번호 또는 여정,탑승자명)을 남겨주시면 순차적으로 회신을 진행합니다.
 
 변경을 원하시는 승객은 티웨이항공 예약센터 (1688-8686 / 월~일 / 07:00~19:00) 또는 공항 카운터로 문의주시기 바라며,
 변경 가능한 항공편 확인은 홈페이지 항공권 조회에서 확인하여 참고바랍니다.
 


 

아 시 아 나 항 공

 
 
기상이나 항공사 사정으로 결항되어 미 탑승한 항공권은 자동으로 취소/환불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환불수수료를 면제해드리고 있으나,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에서 취소/환불하실 경우 결항 사유와 상관없이 환불수수료가 공제되오니 반드시 예약센터나 아시아나항공 지점, 공항 카운터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에 어 프 레 미 아

 
천재지변 혹은 항공사 귀책 사유로 인한 결항일 경우, 해당 항공편을 예약하신 손님들께 문자/카카오톡 메시지 및 E-mail로 안내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연락을 받으신 손님들께서는 예약센터 (1800-2626)로 연락 주시거나 홈페이지 1:1문의를 남겨 주시면, 변경 가능한 기한 내에 변경/취소 요청 시 수수료 없이 처리 도와드리겠습니다. 환불의 경우 홈페이지에서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에어프레미아 홈페이지 및 예약센터 외의 판매처에서 구입하신 경우 해당 구매처로 문의 바랍니다.
 



플 라 이 강 원

 
항공기의 운항스케줄 변경 및 운항취소 등 고객 사정에 의한 변경이 아닌 경우, 고객센터(1800-7770)를 통하여 변경 신청하시면 위약금이 면제됩니다.
단, 출발시간 이전 요청 건에 한하며 변경된 운항 스케줄에 따라 위약금의 면제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구매 항공권의 변경 및 환불은 아래의 구매처로 문의바랍니다.
 
1) 플라이강원에서 직접 구매한 항공권
- 취소/환불은 홈페이지 혹은 모바일 웹의 [마이페이지]에서 예약 조회 후 취소/환불이 가능합니다.
- 취소가 되지 않는 경우, 고객센터(1800-7770)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여행사(타 사이트)에서 구매한 항공권은, 항공권을 구매하신 해당 여행사(타 사이트)로 연락바랍니다.
 



에 어 로 케 이

 
 
- 비운항 대상편에 대해서는 예약 시 남기신 연락처로 SMS가 전송됩니다.
- 비운항 항공편의 환불 및 예약 변경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비운항 확정 전 취소 건에 대해서는 추후 결항이 확정되더라도 수수료가 면제되지 않습니다.
- 국내 여행사를 통해 구매한 항공권의 경우 해당 여행사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센터 연결이 어려운 경우 취소수수료 면제를 위하여 help@aerok.com 으로 예약번호 및 모든 탑승객 성함, 연락처, 편도/왕복 취소 여부, 개인정보 이용 동의여부를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고객센터(1899-2299)로 연락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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